노마드 라이프/다이어트_건강_일반 생활 정보

바나나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 보관방법 및 바나나효능

Max_R 2023. 6. 26. 07:17
반응형

오늘은 평상시 아침에 즐겨서 먹는 바나나가 갈색으로 왜 변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나나의 수명 주기는 다채롭습니다. 짙은 녹색에서 시작하여 맛있는 노란색으로 변하고(미리 먹지 않은 경우) 식욕을 돋우는 갈색으로 끝납니다. 하지만 이 색이 변하는 원인은 무엇이며 바나나가 녹색에서 어두운 면으로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나나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 

대부분의 과일과 마찬가지로 바나나는 숙성 과정의 신호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에틸렌 이라는 공기 중의 호르몬을 생성하고 반응합니다. 익지 않은 과일은 단단하고 당도보다 더 산성이며 광합성에 중요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분자인 엽록소 의 존재로 인해 녹색을 띨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일이 에틸렌 가스와 접촉하면 과일의 산이 분해되기 시작하여 더 부드러워지고 녹색 엽록소 색소가 분해되어 대체됩니다. 바나나의 경우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신맛이 사라지고 내부가 단단해지면서 과일이 더 달콤하고 맛있고 쫄깃해져서 먹기에 완벽합니다!

그러나 익으면서 소량의 에틸렌만 생성하는 대부분의 과일과 달리 바나나는 많은 양을 생성합니다. 숙성 과정 초기에 바나나는 더 달콤해지고 노랗게 변할 수 있지만 결국 자체적으로 너무 많은 에틸렌을 생성하여 과도하게 익게 됩니다. 많은 양의 에틸렌은 효소적 갈변이라고 하는 과정에서 바나나의 노란색 색소가 부패하여 특징적인 갈색 반점으로 변하게 합니다. 이 자연스러운 갈변 과정은 과일이 멍이 들었을 때도 관찰됩니다. 손상되거나 상한 바나나는 훨씬 더 많은 양의 에틸렌을 생성하여 손상되지 않은 경우보다 더 빨리 숙성(및 갈변)됩니다. 할머니 말씀이 옳았던 것 같습니다. 갈색 종이봉투에 넣은 녹색 바나나는 내부에 갇힌 모든 에틸렌 때문에 더 빨리 익을 것입니다. 그러나 열매가 가스 감옥에 너무 오랫동안 노출되면 완전히 익어 썩게 됩니다.

 

바나나 보관방법 

바나나를 오래 상온에 두면 쉽게 갈변을 하게 되는데요. 평상시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는지 같이 알아봐요. 

- 단기간 보관시에는 꼭지를 자른 후에 랩으로 싸서 지퍼락에 보관합니다. 

- 장기간 보관을 원할 경우 바나나를 자른 후에 지퍼락에 넣은 후에 냉동 보관합니다. 

- 바나나 줄기에서는 에틸렌 가스가 나오는데, 랩으로 싸 줄 경우 가스가 방출되는 것을 방지해 빨리 익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평상시 식사 대용으로 바나나를 자주 먹어서 식단 조절을 하고 있는대요. 바나나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봐요. 매번 섭취 후에 포만감이 있어서 너무 좋았는데, 글을 쓰기 위해 찾아보니 정말 바나나는 건강에 너무 좋은 과일였구나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 풍부한 영양소 : 바나나에는 상당한 양의 섬유질과 몇 가지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혈당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소화를 돕습니다. 

-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 항산화 물질이 가득해요.

- 포만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되요.

- 덜 익었을 때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신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돼요. 

- 운동 후 회복에 도움이 되요

 

 
728x90
반응형